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통증 및 스트레스 관리 / 긴장감,스트레스가 미치는 효과 / 대처법 : 심호흡 / 대처법 : 근육이완법 / 대처법 : 심상법 / 간단한 해소법 /


근육 이완법이란 ?
- 통증이나 스트레스를 느낄 때 근육의 긴장과 이완을 교대로 반복하여 근육 긴장과 이완에 생각을 집중하도록 하는 전략 .
- 근육 긴장과 대비되는 근육 이완의 편안함을 체험하도록 하는 전략 .

근육 이완법의 효과
- 통증에 사로잡히는 생각을 다른 곳으로 전환함 .
- 심신의 안정과 평온을 되찾음 .


방법
-근육이완을 할 수 있게 주변을 조용하게 하고 편안한 자세를 취한다 .

1. 우선 심호흡을 실시하여 마음을 편하게 한다 .
2. 먼저 얼굴을 최대한 찡그려 6 초 동안 유지하였다가 긴장을 풀어 8 초간 이완한다 .
3. 다음으로 목의 근육을 최대한 위로 잡아당겨 6 초간 긴장하였다가 8 초간 이완한다 .
4. 어깨 , 팔 , 복부 , 다리 , 발 순으로 동일한 과정을 진행한다 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