통증 및 스트레스 관리 / 긴장감,스트레스가 미치는 효과 / 대처법 : 심호흡 / 대처법 : 근육이완법 / 대처법 : 심상법 / 간단한 해소법 /


심호흡이란 ?
통증이나 스트레스를 느낄 때 느리고 깊게 호흡하는데 생각을 집중함으로써 긴장감을 해소하고 마음을 편하게 하는 전략 .
(매일 2회 10분이상)

호흡의 효과는 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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생각이 전환됨으로써 통증에 대한 지각이 감소됨
- 몸과 마음이 이완됨으로써 긴장감이 해소됨 .


자세
- 등 , 목 , 머리를 똑바로 한 채로 의자에 편하게 앉아 어깨의 힘은 빼고 손은 복부에 원을 그려 편하게 놓는다 .

호흡 단계
1. 눈을 감고 자신의 호흡에 집중 한다 .
2. 4 초 동안 숨을 깊이 들이마셔 숨이 배꼽까지 내려가는 느낌을 가진다 .
3. 그 상태로 2 초 동안 호흡을 멈추었다가 , 4 초에 걸쳐 천천히 내쉰다
4. 긴장이 사라질 때까지 반복한다 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