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퓨린 함량이 높은 음식은 요산 수치를 높이게 되므로 퓨린이 적게 들어 있는 음식으로 식단을 구성한다 .

식품을 삶으면 퓨린이 국물로 이동하기 때문에 국물이 있는 음식으로 조리하여 건더기 위주로 먹으면 섭취하는 퓨린의 양이 적어지게 된다 .

육류는 하루에 80 g 이하로 제한한다 .
 
퓨린이 적게 들어 있는 음식일지라도 많이 섭취하면 혈액 요산 수치가 상승할 수 있으므로 과식은 피한다 .


정확한 기전은 밝혀지지 않았으나 커피가 요산을 낮추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.


체리 또한 요산을 낮추는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. 체리 , 블루베리 , 포도 등 짙은 색의 과일을 섭취하는 것은 도움이 될 수 있다 .
  검은 콩즙이나 검은콩 스프가 통풍 관련 통증에 좋다는 보고도 있다 .


최근의 문헌들에 따르면 하루에 1-2 회 (1 컵 / 회 ) 규칙적으로 우유를 마시는 것이 요산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다고 한다 ( 저지방 우유가 더욱 좋다 )

우유 뿐 아니라 요구르트와 같은 유제품을 하루 걸러 한번씩 섭취하는 것도 요산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적이라 한다 .


비타민 C 영양제의 복용 또한 혈액의 요산 양을 낮추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.

하루 500 mg 의 비타민 C 를 복용하는 것이 요산 수치를 낮춘다고 한다 .